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동기와 청소년기 정신 건강

by alice-jin 2024. 3. 5.

아동의 발달 특성

아동기는 6세부터 12세로 머리는 체격에 비해서 큰 편이지만 얼굴의 면적은 전체 면적의 10%로 줄고 머리둘레는 성인의 95%가 됩니다. 영구치가 생겨나 입 모양이 달라지고 얼굴은 아랫부분이 커지므로 얼굴 모습도 달라지게 됩니다. 아동기의 운동 발달은 처음에는 전체적인 운동을 하다가 차츰 부분적인 특수운동의 방향으로 분화 확대해 갑니다. 근육조직은 전체 반응에서 점차로 섬세한 소근육 운동의 방향으로 분화 발달합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 정신 건강
아동기와 청소년기 정신 건강

아동기 이후 정신활동

아동기 이후가 되면 정신활동에 있어서 주의력도 크게 발달하여 대상의 구별이 확실해집니다. 공간지각은 6, 7세가 되면 가정이나 이웃은 물론 지역사회와의 관계가 확대되고 8세가 되면 더욱 넓은 사회관계를 좀 더 깊이 이해하게 되고 외국이나 세계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아동의 언어발달은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도 과거의 경험이나 자기 나름의 생각을 이야기하게 됩니다. 언어의 발달은 사고의 발달을 촉진하여 음성이나 문자어뿐만 아니라 사고하는 것, 생각하는 것을 직접 입 밖으로 내놓지 않고 마음속에서 그것을 진전시켜 나가는 내어의 형태로 발전합니다. 유아적 사고의 특징은 아동기까지 계속되지만 8세경부터는 아동기 사고로 발달합니다. 즉 구체적 사고에서 추상적 사고로 전환하는 과도기라 할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이 시작되면서 급우 또는 교사 등과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되고 여기서 사회생활의 영역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크게 변화하게 됩니다. 또래 집단(peer group)의 집단활동을 통해서 아동들은 대인관계를 익히고 적대감을 처리하는 방법, 통솔자를 대하는 방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아동기의 정신장애

학교거절증(school refusa)은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들어박히거나 다른 곳으로 도피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학교를 거절하는 형태에는 무단결석(ruancy),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s), 학교공포증(school phobia) 등이 있습니다.


적응장애(adjustment disorders)는 부모의 불화, 이혼, 가족의 죽음, 이사 등의 문제들로 인해 명백한 정신적·사회적 스트레스를 받고 이런 환경적 변화가 일어난 지 수 개월 안에 어린이가 정서상 후은 행동상의 장애를 보이는 것으로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증상이나 공격성의 증가, 파과성 증가 등의 행동장애가 있습니다. 신체적 증상, 즉 머리가 아프다든지 배가 아프다는 등의 정신 생리적 증상(psycho-physiology symptom)을 수반하는 수가 많습니다.


불안장애(anxiety disorders)는 세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격리불안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s)는 애착관계를 이룬 사람으로부터의 격리를 심히 두려워하고 불안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회피불안장애(avoident disorders)는 새로운 사람과의 접촉을 두려워하고 그로부터 피하려고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과잉불안장애(overanxiety disorders)는 지나친 걱정과 여러 가지 두려움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아동기의 우울증은 성인의 경우와 다르게 과잉 운동이라든지 파괴성, 공격성 그리고 신체적인 증상 혹은 비행, 성적의 저하, 교우관계의 악화 등으로 나타나 이를 은폐된 우울증(masked depression)이라고 합니다. 급성 우울증(acute depression)은 아동이 정신적·사회적으로 중요했던 어떤 사람, 예컨대 부모가 죽었을 때 혹은 결별했을때 전형적인 우울증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만성우울증(chronic depression)은 오래 계속되는 우울, 자신감의 결여, 학업 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행동장애(conduct disorders)는 반복적이며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고 사회적인 규범이나 규칙을 무시하고 남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을 되풀이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r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주의력의 결핍, 충동적인 행동이 주 증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어떤 일에 끝을 맺지 못하며, 말을 잘 듣지 않으며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과잉 운동이 있는 경우에는 항상 움직이고 이것저것 만지며 부산합니다. 남자에게 월등히 많아 여자보다 4배 내지 10배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미국 어린이는 5~10%가 과잉운동을 보입니다. 틱장애(tic disorders)는 뚜렷한 목적 없이 어떤 근육군이 갑자기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눈깜짝이로 시작하여 안면근육의 수축, 머리를 갑자기 움직이는 것, 그리고 어깨. 팔. 다리 순으로 번져가는 일이 흔히 있으며 갑작스레 소리를 지르거나(vocal tic), 가래를 뱉으려는 듯한 소리(throat clearing cough sound)를 내기도 합니다. 보통 7~9세에 가장 흔하며 대부분 일시적이지만 이것이 만성화되는 수가 있다. 남아가 여아의 3~4배 더 많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청소년기란 대체로 11~12세경부터 18세경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는 성인 생활을 위한 기반을 닦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신체 및 생리적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남자에 있어서 수염, 떡 벌어진 어깨, 음모의 발생, 목소리의 변화, 그리고 여자에 있어서 젖가슴의 발달, 엉덩이의 형태 변화, 그리고 음모의 발생 동 2차 성징(secondary characteristics)이 나타납니다.

 

월경, 몽정, 생식능력 소유와 성욕의 증가와 같은 2차 성징은 청소년기 아동이 새로운 경험과 불안감을 동시에 갖게 합니다. 청소년기에는 Piaget가 말하는 인지발달의 제4단계인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들게 되고 사물과 상황을 이해할 때 논리적 추리를 할 수 있게 되며,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분류 능력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Kagan(1971)은 청소년기의 형식적 사고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첫 번째 주어진 문제에 대한 분석이 매우 체계적이므로 여러 가지 해결 가능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해답을 찾아내게 됩니다. 두 번째 특성은 현실 상황에는 없는 어떤 아이디어나 명제를 제시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세 번째 특성은 복잡한 수학 계산과 같은 고등 정신 작용 구조를 운용한다는 것입니다.

청소년기와 자아중심적 사고

청소년기의 초기에는 자아중심적인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자아중심적 사고가 사라지고 사실을 보다 성숙한 수준에서 이해하게 되는 것은 연령이 약 15~16세경이 되어야 가능하게 됩니다. 청소년은 인간관계, 우정 그리고 직업 선택 등이 중요한 문제가 되나 사회적인 관계 형성을 하기 전에 자기 자신에 대한 자아 정체감(ego identity)이 우선 필요하게 됩니다.

 

정체감이란 에릭슨(Erickson)이 제시한 개념으로 청소년기에 개인이 갖는 여러 가지 역할(role)을 통합하고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주는 것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태도입니다. 즉, 자녀가 부모에 대하여 전적으로 신뢰하는 관계 속에서 성장할 때 정체감 형성도 잘 이루어지고 독립성이 제대로 발달하게 됩니다.

 

청소년기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에 나타나는 또 하나의 중요한 특징은 또래집단(peer group)의 영향입니다. 이 시기는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시기이므로 또래들과 함께 어울리고 그들의 행동 기준에 동조하려고 합니다. 그러므로 자기 또래 아이들로부터 소외당하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감에 싸여 있고, 가능한 한 그 집단에 소속되어 같이 수용되고자 노력합니다.

청소년기의 정신장애

불안과 우울(anxiety and depression)은 청년기에서 가장 흔한 정서장애로 정도가 심하고 해소되지 않은 내적인 갈등이 분명하며 자살의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신경성 식욕부진(anorexia nervous)은 청년기의 특징적인 장애로 주로 12세부터 20세에 이르는 여성들에게 일어납니다. 심한 체중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자기는 너무 비만하다고 생각하여 계속 식사를 거부하며 드디어는 월경의 중지, 허탈에 빠지기도 합니다. 약물 남용과 중독(drug abuse and addiction)은 수가 많고 이로 인해 기질적 정신병 상태가 유발됩니다.


발달 과정에서 성도착 행위는 청소년에게 자주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일탈한 성적 관심이 성적 자아 및 성숙된 이성 관계의 발달 이전에 나타납니다. 그 정도가 깊고 지속시간이 길어지면 성적 사회적 부적응은 정신 병질적 문제와 같은 심각한 문제행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청년기는 또한 주요 성인 정신병이 시작하는 시기이며 정신분열병(schizophrenia)의 발병은 17~20세에 절정을 이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