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인과 노년기의 정신 건강

by alice-jin 2024. 3. 5.

성인기의 발달 특성

성인기(adulthood)는 청년기 이후부터 노년기 이전까지의 시기를 말합니다. 성인기는 지금까지 배운 것을 토대로 하여 실제 사회에서 실행하고 성장 발전하는 시기로서 자신의 전문성 내지 직업을 결정해야 하는 중요한 과업이 따릅니다. 성인기에는 가정이나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라든가, 사회적 책임 또는 직장에서의 생산성 향상의 요청 등으로 인해 현실 생활에 대한 적응성이 요구되므로 실제적·현실적인 태도가 형성되어야 할 시기입니다.

 

성인과 노년기의 정신 건강
성인과 노년기의 정신 건강

 

성인기 발달상 주요 특징

성인기의 발달상의 특징은 주체성 또는 주체 의식의 확고함(the stabilizing of ego identity) 입니다. 두 번째는 대인관계가 부드러워짐(the freeing personal relationship) 입니다. 세 번째는 취미에 대해 깊은 관심 가짐(the deeping of interests) 입니다. 네 번째는 인류애적 가치추구(the humanizing of values) 입니다. 다섯 번째는 봉사(the expansion of earing)입니다. 여섯 번째는 결혼(marriage)입니다. 일곱 번째는 가풍을 형성함(choosing a style) 입니다. 여덟 번째는 부모가 됨(parenting) 입니다. 아홉 번째는 직업을 선택함(choosing a career) 입니다. 

성인기 심리적 갈등

성인기에는 부부간, 고부간, 부모자녀 간 등 가정에서의 심리적 갈등에서 일어나는 신경증을 겪습니다. 직장이나 직업상의 인간관계에 의한 갈등으로 일어나는 신경증 그리고 근친자의 사망이나 경제적 압박에 의한 신경증 등 정신장애의 증상을 많이 나타냅니다. 중년기 후반에는 신체에 많은 변화가 오기 때문에 갱년기는 중년의 위기라고도 합니다. 이때는 시력, 청력이 약해지고 호르몬의 변화로 신진대사가 느려집니다.

 

여자에게 있어서는 폐경기가 옵니다. 남녀 모두 성적 능력이 현저하게 감퇴합니다. 이 시기에는 우울증 알코올중독증이 흔히 나타나고 이 시기의 가정 주부들의 심리적 공허나 소외감은 매우 큽니다. 자식들이 성장하여 어머니에 대한 의존이 적어짐에 따라 자신의 존재적 가치가 떨어짐으로써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성인기의 정신장애로서는 다른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장애와 유사하나 특히 정신분열병(schizophrenia)과 조울증(manic-depresion disease)의 발병과 생활상의 갈등에서 오는 신경증을 들 수 있습니다.

노년기의 발달 특성

노년기는 65세 이후를 말합니다. 이때는 죽음에 대한 문제도 현실적인 사실로 다가오고 현실적으로 가족, 친구, 지위, 수입 등 여러 가지 상실 체험이 증가해 옵니다. 직장에서의 은퇴, 대인관계나 친구의 상실, 수입의 감소나 무수입 현상 등의 상실은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우울해집니다.

 

신체적인 면에서 노인의 증후는 감각기관의 둔화, 운동능력과 근력의 저하도 상실 체험과 더불어 신체 질환은 노인의 이상 심리의 근원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신적으로 뇌의 노화와 신경세포의 감소 등의 생리적 진행에 따라서 지능의 감퇴나 성격의 변화 등이 생깁니다. 신체적 외관의 변화와 정신 기능의 쇠퇴, 홍미의 범위나 방향의 변화 그리고 고독감, 성기능 및 성적 홍미의 상실, 우울감 등을 노인들의 정신 사회적 특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노인성 정신장애

기질적 뇌증후군(organic brain syndrome)으로 특히 뇌동맥경화증(cerebral arterio- sclerosis)과 노인성 정신병(senile psychosis) 등 두 가지가 제일 문제입니다. 지적 기능 감퇴, 기억 장애, 판단력 감퇴, 이해력 저하, 감정 불안정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노년기의 정신분열병은 사고, 감정, 감각, 의욕 그리고 행동 등 인격의 각 측면에서 특이한 와해를 일으키는 병으로서 환각, 망상, 현실 검증 능력 감소 등이 흔히 일어납니다. 이 시기에는 자녀와의 이별, 주위 사람들의 죽음, 은퇴나 직장의 상실, 자기 자신 또는 배우자의 신병 등의 계기가 되어 우울증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성치매(senile dementia)는 개인이 이미 획득하여 소유하고 있던 능력 수준과 비교하여 기억, 주의력, 지능, 성격, 자활 능력 등에서 그 능력이 점점 쇠퇴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매에는 뇌세포들이 죽어가는 퇴행성 치매(알츠하이머) 와 뇌혈관 질환에 의한 혈관성 치매 그리고 이 양자를 함께 갖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는 조기 치료와 예방이 가능하나 퇴행성 치매(알츠하이머형 치매)는 원인도 치료법도 정확히 알 수 없고 사망률도 높습니다.

노인성 치매 예방법

노인성 치매는 중요한 고령자 건강 문제 중 하나입니다. 아래는 노인성 치매 예방을 위해 권장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꾸준한 신체 활동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포함한 다양한 운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뇌를 활발하게 유지하는 것도 치매 예방에 중요합니다. 독서, 퍼즐 풀기, 문제 해결 게임 등의 활동을 통해 정신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식이 조절은 노인성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 채소, 고기, 생선, 견과류 등 영양가 있는 식품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적인 교류는 인지 기능을 개선하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만나거나 동호회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은 만성 질환을 관리하는 것도 치매 예방에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